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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2018년 6월 교직원,학부모 영양교육자료(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식생활)
이름
김경희
작성일
2018-06-07


♣대사증후군이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인 비만(특히 복부비만),  고혈당, 지질혈증, 고혈압 등이 한사람에게 동시에 발병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어린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대사증후군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 허리둘레
 남자 - 허리둘레 90cm 이상
 여자 - 허리둘레 85cm 이상
 ■ 혈압
 130/85mmHg 이상 또는 혈압치료를 하는 경우
 ■ 혈당
 공복시 혈당 100mg/dL 이상 또는 혈당치료를   하는 경우 
 ■ 고중성지방혈증
 중성지방이 150mg/dL 이상
 ■  HDL 콜레스테롤
 남자 40mg/dL 미만, 여자 50mg/dL 미만

★대사증후군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쉽습니다.
     
 ◉ 정상혈관이 콜레스테롤로 인해 막히면서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이 발생한다.
 ◉ 당뇨병 합병증으로 인해 당뇨병성 망막증, 신경병증, 신장질환이 발생한다.
 ◉ 체내의 과산화물이 쌓이면서 악성신생물인 암(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이 발생한다.


    
★대사증후군의 식사요법★

1. 정상 체중을 유지하자!

2. 음식을 골고루 먹자!
 ♣ 도정이 덜된 곡류를 이용한다.(현미,보리,흑미등)
 ♣ 콩 및 콩제품을 이용한다.(두부,두유 등)
 ♣ 생선류를 일주일에 2~3회 이용한다.
   (특히, 참치, 꽁치, 삼치,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은 일주일 1~2회 권장)
 ♣ 조리 시 콩기름, 참기름, 올리브유 등 식물성 기름을 이용하고, 땅콩, 호두, 잣 등의        견과류를 먹는다.
 ♣ 육류는 기름기를 제거한 살코기를 선택하여 먹는다.
 ♣ 채소류, 해조류는 충분히 섭취하자.
    → 매끼 2~3가지의 채소반찬!  하루 식이섬유질 20~25g 섭취 권장

3. 안 좋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자!
 ♣ 떡, 국수, 빵류, 과일류의 과식을 피하자

4. 염분섭취를 제한하자!
 ♣ 국물이나 찌개를 반대접만 줄이기!
 ♣ 국물이 많은 음식(칼국수,냉면)을
    먹을 때는 건더기만 먹기!
 ♣ 조림보다는 무침,구이로!
 ♣ 조리시 식초, 파, 마늘 적극 사용
 ♣ 식초로 조리할 수 있는 반찬을 활용하기
    예) 미역무침,무생채

5.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 운동 종류: 유산소운동
   (걷기, 조깅, 마라톤, 등산, 자전거 타기, 수영)  
 ♣ 빈도: 주당 3~5회
 ♣ 시간: 30분~1시간
 ♣ 강도: 약간 숨차고
    땀나는 정도의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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