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서브 플래시영역

영양상담

글읽기

제목
[일반] 2018년 3월 교직원,학부모 영양교육자료(건강한 식생활 실천)
이름
김경희
작성일
2018-03-26


  

건강한 식생활 함께 실천해요!


  건강한 식생활이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영양적으로 균형을 이룬 식사를 뜻합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서는 다양한 식품을 적절하게 균형을 맞춰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영양과 건강
  사람은 평생 7만 끼니의 식사와 수없이 많은 간식으로 60톤 정도의 식품을 섭취합니다. 그 동안 많은 연구를 통해 식품은 건강과 장수에 중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건강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면, 나이가 들면서 얻는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면, 불균형한 식사와 운동 부족은 심혈관계질환, 당뇨, 암 등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만성질환의 요인이 됩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화와 관련된 질병의 예방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 한국인의 식사현황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정부는 매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실시하여 국민의 영양상태, 식품 및 영양섭취 실태를 파악합니다. 영양조사는 전국의 약 4,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하며, 2014년도 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1인1일 평균 1,582g의 식품을 섭취합니다.
영양섭취 부족 비율은 감소하는 추세이나
에너지/지방 과잉 섭취자 비율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건강식(균형식)
  매일의 식생활에서 신체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양소의 균형이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모두 잘 갖추어진 건강식을 실천하는 것은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함으로써만 가능합니다. 단일식품에 대한 과신 또는 특정식품의 초능력을 믿는데서 오히려 영양불균형이
초래되고 건강을 해치는 일이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 건강식생활을 위한 ABCDE
 ⚫ A : Adequacy of Diet (적절한 식사)
 ⚫ B : Balance in Diet (식사의 균형)
 ⚫ C : Calorie Control (에너지 조절)
 ⚫ D : Diversity in Food Choce (다양한 식품선택)
 ⚫ E : Exercise (운동)


식품구성자전거
  균형 잡힌 식단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전거 앞바퀴에 물이 담긴 컵을 표시하여 수분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식품군은 곡류, 고기·생선·달걀·콩류, 채소류, 과일류, 우유·유제품류로 총 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위해서는 곡류는 매일 2∼4회, 고기·생선·달걀·콩류는 매일 3∼4회

채소류는 매 끼니 두 가지 이상(나물, 생채, 쌈 등), 과일류는 매일 1∼2개, 우유·유제품류는 매일 1∼2잔을 갖추어 먹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영양과 운동 
  건강한 식습관과 마찬가지로 운동은 건강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필요한 만큼 운동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현대인은 대부분 식사나 운동이 부족하여 건강문제가 발생합니다. 성인 중 일주일에 5일 동안 30분씩 운동을 하는 사람은 18%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심지어 40% 정도는 아무런 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건강을 유지함에 있어 식사와 운동은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음식물은

 음식물의 소화운동을 돕고, 뼈에 칼슘이 원활하게 축적되게 하며, 심장능력을 키워 영양소가    세포에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합니다. 
밥 중심 식사의 우수성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쌀과 잡곡으로 지은 밥을 주식으로 하였습니다. 전통적인 ‘밥 중심 식사’는 주식인 밥과 다양한 반찬이 조화되어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입니다. 간식으로 과일과 우유를 섭취하면 영양적으로 더욱 우수한 식사가 됩니다.


밥 중심 식사의 장점
⚫ 주식과 부식이 분리되어 있어 영양소 구성이 균형적입니다.
⚫ 밥맛이 강하지 않아 다양한 반찬과 조화를 잘 이룹니다.
⚫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로 비만과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서구식 식사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에너지 구성비가 적절합니다.
⚫ 밥 중심 식사는 식이섬유 함량이 많아 포만감을 주므로 비만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포화지방은 적고 불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지혈증 예방에 좋습니다.

자료출처: 한국영양학회,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생활 속의 영양학(라이프사이언스), 건강과 웰빙(지식인), 구글이미지검색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2018년 6월 교직원,학부모 영양교육자료(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식생활)
/ 김경희
♣대사증후군이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인 비만(특히 복부비만), 고혈당, 지질혈증, 고혈압 등이 한사람에게 동시에 발병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어린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대사증후군 어떻게 알 수 있나..
이전글
2017년 4월 영양교육입니다.(봄철 춘곤증 예방)
/ 송미영
춘곤증이 무엇인가요?흔히 ‘봄을 탄다.’고 표현되는 춘곤증은 시기적으로 2월 하순부터 4월 중순사이에 나타는 일종의 계절병에 속합니다. 겨울동안 움츠렸던 인체의 신진대사 기능이 봄철을 맞아 활발해지면서 생기는 일종의 피로증세로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 봄이 되면 자연히 활동량이 늘게 될 뿐 아니라 낮이 길..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새창